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Tumor Marker

종양표지자

 

암(cancer)을 현대 의학에서 진단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혈액을 이용한 종양표지자 검사방법은 혈액 sample의 채취 및 관리가 용이하고 각종 암에 대한 스크리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른 검사방법보다 쉽게 시도 될 수 있습니다.

종양표지자(Tumor Marker)란 암조직 자체나 암에 대한 반응으로 신체에서 생성되는 물질로서, 암 환자의 체액(혈청, 흉수, 복수 등) 속에 출현 또는 증가함으로 종양표지자를 측정함으로서 암의 조기진단이나 진행상황을 추측할 수 있는 물질을 말합니다.

혈액을 이용한 종양표지자 검사의 가장 큰 목적은 암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혹은 조기 발견하는 것이며 이미 발견하여 치료중인 경우라면 그 예후를 관찰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Glycomics

미국 MIT대학에서 '세상을 바꿀 10대 신기술' 중 하나로 선정된 Glycomics는 현대 생물학의 가장 중요한 첨단 학문의 한 분야로 질병, 암의 조기진단에서 맞춤형 치료약 개발을 포함하는 바이오 의료 분야의 신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유전자(DNA)와 단백질 위주로 전개되던 Genomics와 Proteomics와 달리 단백질과 합성되어 생성되는 당(Sugar)과 당사슬(Glycan)에 관하여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로 암 진단 Tumor Marker, 신약, 백신 등 바이오산업 전체의 새로운 흐름이 되고 있습니다. (주)글라이칸은 Glycomics기반의 새로운 암 진단 Tumor Marker 개발을 통하여 암 진단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첨부파일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